우체국의 역할과 성과
우체국의 역할
1884년 우편서비스를 시작으로 140여년 동안 운영해오고 있으며, 전국 우체국망(3천 3백여개)을 통해 우편과 예금, 보험서비스를 이용 가능
농어촌 및 섬지역에서도 도시와 같은 우편·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각 지역에서 골고루 운영(시 단위 도시지역 46.9%, 읍면지역 53.1%)
우체국의 공익활동
1995년 소년소녀가장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사업을 시작하였고,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2013년 우체국 공익재단을 설립하여 지역사회와 소외계층에 대한 공익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
  •      ※ 연간 약 100억 규모, 봉사단 운영, 공익보험 지원 및 복지시설 아동 지원 등
고객만족경영 수상내역
국민들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된 공공서비스 기관으로 서비스 수준 분석, 고객의 소리와 제도개선을 연계한 선제적 우정서비스 제공
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(KCSI) 공공서비스 부문, 국가고객만족도(NCSI) 택배/소포 부문, 서비스품질지수(KSQI) 접점 부문 등에서 우수한 성과 달성

< 고객만족경영 외부기관 평가결과 >

고객만족도 KCSI(공공서비스부문, 택배/소포 부문), 국가고객만족도 NCSI(택배/소포 부문), 서비스품질지수 KSQI(대면부문)에 대한 수상이력
구분 KCSI NCSI KSQI
'23년 수상이력 공공서비스부문 25년 연속 1위
택배/소포 부문 12년 1위
택배/소포 부문 18년 연속 1위 대면부문 10년 연속 1위
인증로고 고객만족도(KCSI) 공공서비스부문 25년 연속 1위 택배/소포 부문 12년 1위 국가고객만족도(NCSI) 택배/소포 부문 18년 연속 1위 서비스품질지수(KSQI) 대면부문 10년 연속 1위
비고 1999~2023년 2007~2024년 2015~2024년
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[별지 제4호서식] 제2024-0285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.업체명:우정사업본부 2.주소: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.웹사이트:https://www.koreapost.go.kr 4.유효기간:2024.03.06~2025.03.05 5.인증범위: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.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